반듯한 치열은 호감도에 크게 영향을 미쳐 초,중,고,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가 성인이 되기 전 치아교정을 위해 병원을 찾는다.
특히 여름방학을 맞아 치과에 교정 문의를 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교정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치아교정은 12~16세 사이에 시작하는 것이 성인 교정에 비해 유리하다. 이 시기에는 잇몸뼈 골밀도가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치아 이동속도가 빨라 효율적인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성인과 달리 턱뼈가 성장하는 청소년 시기는 골격의 부조화가 있더라도 수술이 아닌 교정치료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교정기 착용 외에도 환자 협조도가 중요하다.
치료 단계에 따른 교정 치료를 받는 자세와 교정치료를 하면서 지켜야 하는 수칙, 내원 약속 준수 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이에 성인보다 시간이 많은 청소년이 유리하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턱과 치아의 성장이 진행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성장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예측하고 부정교합의 원인을 분석하며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치과 관계자는 “치아성장과 턱성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성인의 경우보다 청소년시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빠르게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컨슈머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